교육과학기술부가 26일 오후 3시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지금까지 파악한 바로는 헬륨은 로켓에 가장 먼저 주입돼 로켓의 각종 벨브를 구동시키는 역할과, 연료탱크를 내부를 가압시켜 원활한 작동을 돕는 역할을 하는데, 이날 발사 준비 작업 중 헬륨가스 공급 압력(220bar)를 견디지 못한 고무 실링이 파손됐다고 합니다.
일단 이날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과 포포브킨(Popovkin) 러시아 연방우주청장이 환담을 통해 철저하게 준비한 후 발사를 다시 추진하는 것으로 의견을 나눴다고 합니다.
나로호 3차 발사 일정이 크게 늦춰질 전망입니다.
나로호 재발사는 절차 상 카운트를 고려할 때, 이번 이상이 단순 부품 교환으로 처리된다고 가정해도 최소 오는 31일 이후에나 가능합니다.
그러나 다른 주변 부위 점검과 고무 실링 원인 파악 등을 할 경우 발사 시기는 더욱 오래 연기될 수도 있습니다.
26일 오후 3시 현재 나로호는 기립 상태에서 다시 눕혀져 조립동으로 이동 중입니다.
조립동 도착 예정 시간은 이날 오후 7시, 그리고 곧 조사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이날 한·러 기술진이 파악한 결과 나로호 1단부와 발사대를 잇는 연료공급 포트에서 헬륨가스 주입부의 이상이 확인됐습니다.
자세한 결과는 조립동에서 기술적 분석을 거쳐야 합니다.
일단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발사체 내부의 문제가 아니고 발사체와 발사대를 연결하는 접촉 부위에서 일어난 현상이기 때문에 그것을 교체하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조광래 나로호발사추진단장과의 1문 1답>
-손상 부위와 정도는 어떤가? -왜 경미하다고 판단하는가? -오전에는 발사체의 문제가 아니라고 했는데, 점검은 발사체를 점검한다고? 파손된 부위가 발사체에 붙어있는 것인가? -언제부터 분석이 가능한가? -다른 부품에서도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면? -실링 재질은? 이번 조사에는 우리 연구진도 확인이 가능한가? -오전 브리핑 때는 우리나라 연구진 볼 수 없다고 했었는데? -러시아 쪽의 점검 부실인가? -이번 사고의 원인이 된 헬륨가스의 역할은? -헬륨은 넣고 빼어도 문제가 없나? -문제 발견이 10시 1분인데 다시 눕히기 시작한 시간이 늦지 않았나? -배관 등 다른 부분에서의 문제 가능성은? -1차 발사 때도 고압탱크 압력 저하가 있었다. 지금과 어떻게 다른가? -당시 나로호관리위원회가 열리고 있었나? -31일 발사 가능성? -나로호관리위원회 일정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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