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KISTI(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가 대학의 기술가치평가 역량강화와 기술이전 유망기술 가치평가 수행을 지원하기 위해 기술가치평가 시스템 'KISTI U*Star System'을 개발해 대학에게 기술이전을 체계적으로 추진라고 있습니다.

KISTI U*Star System의 기술이전으로 대학의 연구성과에 대한 객관적 기술가치평가를 통해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특허 기술의 경제적 가치를 자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출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기술가치평가 시스템 기술이전에 대한 기대효과>

첫째, 기초․원천 기술의 특징을 반영한 기술분석․평가 체제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당해사업은 대학이 보유한 기초․원천 기술에 적합한 평가 모형 개발을 통한 산․학 협력의 상호 신뢰의 구축 증진을 도모할 수 있으며, 이는 대학 이외에도 기초․원천 기술을 연구하는 출연연 등에 확대 보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기초․원천기술에 대한 수요기업의 조기 발굴을 통한 수요자 참여 R&BD 체제 구축(사업화 성공률 제고)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R&BD 유망기술 발굴 및 기술가치 평가모델과 프로세스의 개발과 적용을 통해 대학에서 연구개발된 기술적 성과 중 상용화의 가능성과 유망성이 높은 과제를 발굴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기술가치 평가모델과 시스템 개발 결과의 기술확산을 통해 국내 대학에서 해당분야의 기술가치평가 역량을 제고하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기술가치평가 모델과 프로세스의 R&BD와 기술사업화 연계(산․학 연계)를 촉진할 수 있다.
즉, 대학의 기술이 실제로 시장에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평가기술을 사업화까지 연계할 수 있으며, 향후 전주기적 R&BD 플랫폼 개발의 핵심적인 기반요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술가치평가 시스템 기술이전 대학

 

대학명

기술이전 내용

1

서울대

e-STAR 3.0 버전 [가치평가 자체개발 모델 KISTI, DCF 기반 모델 및 관련 재무 정보 연동 서비스, 2011년 CLT(Cited-patent Life Time) DB]

2

경북대

3

충북대

4

제주대

e-STAR 2.0 버전 [가치평가 자체개발 모델 KISTI 및 관련 재무 정보 연동 서비스, 2010년 CLT(Cited-patent Life Time) DB]

5

울산대

6

경기대

7

인제대

8

동의대

9

전주대

10

대구가톨릭대

KISTI의 STAR System은?

KISTI STAR System(기술가치평가 시스템) 분석 프로세스 개념

KISTI는 R&D 의사결정 지원을 위해 STAR(
Science & Technology information Analysis for R&D decision making)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특히 R&D 의사결정에 있어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 R&D의 경제적 성과 및 기술가치에 대한 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STAR-value 시스템을 2001년부터 개발하여 운영해 오고 있다.

STAR-value 시스템은 기술의 가치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단계별로 추정의 근거가 될 수 있는 주요 지식정보를 KISTI의 방대한 데이터베이스와 선별된 인터넷 정보를 통해 지원함으로써 신뢰성과 객관성을 높일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활용할 수 있는 모델로는, 공공부문 R&D의 결과물이 기업에서 실시되어 상업화할 경우 시장에서 얻게 되는 기대수익을 전제로 가치를 산정하는 수익접근법(DCF)의 논리를 근간으로 하고, R&D의 미래 불확실성을 기대성과로 반영하는 실물옵션(Real Option)의 논리를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하는 KISTI 모델과 이항분포모델이 있으며, 일반 모델인 DCF 모델(기술요소법)의 이용이 가능하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