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방사선 육종 기술로 개발한 신품종 블랙베리로 만든 간 기능 개선 발효 음료 제조 기술이 ㈜헤베)에 이전됩니다.

이 기술은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 방사선실용화기술부 정일윤 박사팀이 지난해 개발한 기술로,  정 박사팀은 방사선 돌연변이 육종 기술을 이용해 간 기능 보호 성분 함량을 높인 신품종 블랙베리(품종명 '메이플')에서 유효 성분을 손실 없이 추출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신품종 블랙베리 메이플은 간 기능 보호 성분인 C3G(cyanidine-3-Glucoside)가 기존 블랙베리의 약 2.3배, 오디의 약 3배, 블루베리의 1.2배 가량 높게 함유됐습니다.

정 박사팀은 대표적 급성 간 독성 유발 물질인 사염화탄소(CCl4 ; carbon tetrachloride)를 인위적으로 유도한 실험용 쥐에 메이플 추출물을 투여했을 때, 대조군보다 간 손상 수치인 AST와 ALT가 현저히 낮아지는 결과를 확인했습니다.

또 메이플 추출물을 먼저 투여한 후 사염화탄소를 인위적으로 처리 했을 때에도 대조군에 비해 간 손상 수치가 확연히 낮아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정 박사팀은 이 유효 성분을 알코올 발효와 초산 발효 및 저온 숙성 과정 등을 통해 손실 없이 최대한 추출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일반인들이 쉽게 복용할 수 있도록 음료화했습니다.

㈜헤베는 이 기술로 간 기능 개선용 드링크제를 제조 판매할 예정이며, 숙취 해소 효능이 입증될 경우 숙취 해소 음료도 제품화할 계획입니다.

이번 기술이전으로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정액 기술료 1억 원, 5년간 매출액의 3.0%를 경상 기술료로 지급 받게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