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 첫 소개된 꿈의 여객기 B787입니다.
이날은 정식 개장하기 하루 전인데다 일정이 바빠 아쉽게도 내부는 보지 못했습니다.
B787은 첨단 탄소복합재의 비율을 기존 15% 이내에서 50%까지 높여 연료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크게 줄인 것이 특징입니다.
또 넓어진 창문과 높아진 천정 높이 외에도 기내습도를 크게 높여 승객 편의성을 개선했다고 합니다.
처녀비행은 2009년 12월 15일 입니다.
<제원>
Model |
787-3 (개발 취소) |
787-8 |
787-9 |
조종사 |
2 | ||
좌석 수 |
290-330317 (2-class) |
210-250224 (3-class) |
250-290280 (3-class) |
길이 |
186 피트 (56.7 미터) |
206 피트 (62.8 미터) | |
날개폭 |
170 피트 6 인치 (52.0 미터) |
197 피트 3 인치 (60.1 미터) | |
날개 면적 |
3,501 제곱피트 (325 제곱미터) | ||
후퇴각 |
32.2도 | ||
높이 |
55 피트 6 인치 (16.9 미터) | ||
동체 폭/높이 |
폭: 18 피트 11 인치 (5.77 미터) / 높이: 19 피트 7 인치 (5.97 미터) | ||
최대이륙중량 (MTOW) |
75,000 파운드 (170,000 kg) |
502,500 파운드 (228,000 kg) |
545,000 파운드 (247,000 kg) |
순항속도 |
마하 0.85 (567 mph, 490 knots, 913 km/h)[8] | ||
최대속도 |
마하 0.89 (593 mph, 515 knots, 954 km/h) | ||
최대탑재시 순항거리 |
2,500–3,050 해리 (4,630–5,650 km) |
7,650–8,200 해리 (14,200–15,200 km) |
8,000–8,500 해리(14,800–15,700 km) |
최대연료탑재량 |
48,567 L |
126,920 L |
126,540 L |
엔진 (×2) |
General Electric GEnx 또는 Rolls-Royce Trent 1000 | ||
엔진 출력 (×2) |
53,000 lbf (240 kN) |
64,000 lbf (280 kN) |
71,000 lbf (320 kN) |
<기존 항공기와의 차이점>
- 경제성: 동체가 대부분 탄소섬유로 제작되기 때문에 내구성 향상은 물론 제작과정의 단순화가 가능해져 종래 항공기에서 보기 드문 경제성과 또한 승객 편의성을 자랑한다.
- 생산과정 : 탄소섬유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787의 동체는 거대한 터널 모양의 오토 클레이브라는 온도를 전반적으로 일정히 유지시킬 수 있는 특수 오븐에서 구워진다.
- 승객 편의: 보잉 787은 기내 압력이 6000피트 수준으로 유지되고 또한 습도가 종전 항공기에 비해 높은 수준에서 유지됨으로써 종전의 항공기에서 보기 힘든 승객 편리를 제공한다.
- 추진력: GE 사제 GEnX,롤스로이스 사제 Trent 1000을 사용, 증가된 추력에도 불구, 소음은 더 적고 뛰어난 연비를 제공할 예정이다.
- 소음: 엔진 나셀 후방부의 모양을 물결모양으로 만들어 다른 여객기에 비해 소음을 낮춰 승객들을 더 편안하게 할 것이다.
- 외장 : 공기역학적으로 효율적인 상태에서 나타나는 '라미너 플로우'가 엔진 파일론에 덧칠해진 페인트로 인한 와해를 방지하기 위해 엔진 파일론이 회색의 특수 페인트로 칠해질 것이다.
<출처 : 위키백과>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것이 물위를 걷게 하는 스마트 나노구조 입자 (0) | 2011.10.31 |
---|---|
<서울에어쇼>태극마크 달고 있는 F-35 (0) | 2011.10.20 |
뛰는 로봇 휴보의 비밀은 발바닥에 있다? (0) | 2011.10.14 |
조직검사 없이도 암세포 판별하는 CARS 현미경 (0) | 2011.10.03 |
'최종병기활'에는 없는 활 이야기(2)-화살 (5) | 2011.09.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