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KISTI(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는 일본 도쿄대학과 글로벌 연구협력 및 인적 교류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11월 22일 체결했습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교수 및 연구인력 교류와 국제공동연구 수행, 세계적 국제 학술대회 개최, 과학기술지식정보 공유 및 확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장기적 협력을 추진키로 했습니다.

특히 과학기술분야 지식정보의 글로벌 공유와 확산을 위해 핵심 기술을 공동 개발하고, 슈퍼컴퓨팅 자원 공동 활용을 통한 국제 공동연구 인프라를 촉진해 향후 국제공동연구센터(STI, 가칭) 설립을 위한 기반 체제 구축할 방침입니다.

이에 따라 KISTI는 일본 도쿄대학 정보이공학계와 공동으로 과학기술분야에 특화된 고급 지식 처리기술 공동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하게 됩니다.

이와 관련해 양 기관 간의 중장기적 협력 발판을 마련하고, 문헌 기반 기술지식 추출 및 활용 기반을 다지기 위해 ‘버추얼 사이언스 브레인(Virtual Science Brain) 구축'이라는 명칭의 시범 연구 사업을 공동 착수합니다.

이 연구 사업은 인간이 특정 과학기술분야의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전 과정을 자동화하기 위해 인간의 지식 습득 능력을 부분적으로 모사한 다차원 지식 생성 기술과 인간의 지식 표현 능력을 효율적으로 모사한 심층 지식 제공 기술이 어우러진 통합 과학지식 관리 활용 체제를 개발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올해 추진된 시범 사업의 성과와 향후 발전 가능성을 기반으로, KISTI와 도쿄대학은 차세대 정보유통체제 공동 구축하고 슈퍼컴퓨터를 활용한 거대규모 심층지식 가공체제 개발해 정부와 기업의 연구개발 전주기적 지원을 위한 통합지식 관리체제 개발 분야에서 국제적 공조체제를 수립할 예정입니다.

반응형

'과학산책 > KIS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녹색기술 5개 분야 지식맵  (0) 2012.03.01
박영서 KISTI 원장 신년사 전문  (0) 2012.01.02
대학 R&D 성과 살린다  (0) 2011.11.0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