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KISTI(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가 대학의 기술가치평가 역량강화와 기술이전 유망기술 가치평가 수행을 지원하기 위해 기술가치평가 시스템 'KISTI U*Star System'을 개발해 대학에게 기술이전을 체계적으로 추진라고 있습니다.

KISTI U*Star System의 기술이전으로 대학의 연구성과에 대한 객관적 기술가치평가를 통해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특허 기술의 경제적 가치를 자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출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기술가치평가 시스템 기술이전에 대한 기대효과>

첫째, 기초․원천 기술의 특징을 반영한 기술분석․평가 체제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당해사업은 대학이 보유한 기초․원천 기술에 적합한 평가 모형 개발을 통한 산․학 협력의 상호 신뢰의 구축 증진을 도모할 수 있으며, 이는 대학 이외에도 기초․원천 기술을 연구하는 출연연 등에 확대 보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기초․원천기술에 대한 수요기업의 조기 발굴을 통한 수요자 참여 R&BD 체제 구축(사업화 성공률 제고)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R&BD 유망기술 발굴 및 기술가치 평가모델과 프로세스의 개발과 적용을 통해 대학에서 연구개발된 기술적 성과 중 상용화의 가능성과 유망성이 높은 과제를 발굴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기술가치 평가모델과 시스템 개발 결과의 기술확산을 통해 국내 대학에서 해당분야의 기술가치평가 역량을 제고하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기술가치평가 모델과 프로세스의 R&BD와 기술사업화 연계(산․학 연계)를 촉진할 수 있다.
즉, 대학의 기술이 실제로 시장에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평가기술을 사업화까지 연계할 수 있으며, 향후 전주기적 R&BD 플랫폼 개발의 핵심적인 기반요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술가치평가 시스템 기술이전 대학

 

대학명

기술이전 내용

1

서울대

e-STAR 3.0 버전 [가치평가 자체개발 모델 KISTI, DCF 기반 모델 및 관련 재무 정보 연동 서비스, 2011년 CLT(Cited-patent Life Time) DB]

2

경북대

3

충북대

4

제주대

e-STAR 2.0 버전 [가치평가 자체개발 모델 KISTI 및 관련 재무 정보 연동 서비스, 2010년 CLT(Cited-patent Life Time) DB]

5

울산대

6

경기대

7

인제대

8

동의대

9

전주대

10

대구가톨릭대

KISTI의 STAR System은?

KISTI STAR System(기술가치평가 시스템) 분석 프로세스 개념

KISTI는 R&D 의사결정 지원을 위해 STAR(
Science & Technology information Analysis for R&D decision making)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특히 R&D 의사결정에 있어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 R&D의 경제적 성과 및 기술가치에 대한 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STAR-value 시스템을 2001년부터 개발하여 운영해 오고 있다.

STAR-value 시스템은 기술의 가치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단계별로 추정의 근거가 될 수 있는 주요 지식정보를 KISTI의 방대한 데이터베이스와 선별된 인터넷 정보를 통해 지원함으로써 신뢰성과 객관성을 높일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활용할 수 있는 모델로는, 공공부문 R&D의 결과물이 기업에서 실시되어 상업화할 경우 시장에서 얻게 되는 기대수익을 전제로 가치를 산정하는 수익접근법(DCF)의 논리를 근간으로 하고, R&D의 미래 불확실성을 기대성과로 반영하는 실물옵션(Real Option)의 논리를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하는 KISTI 모델과 이항분포모델이 있으며, 일반 모델인 DCF 모델(기술요소법)의 이용이 가능하다. 

반응형
반응형

ETRI 대경권연구센터가 11월 4일 준공식과 함께 닻을 올렸습니다.

이번에 건립된 대경권연구센터는 ▲연구집적시설인 본관동과 ▲개방형 R&D지원시설인 중소기업연구동을 동시에 준공, IT융합기술 상용화 시제품 제작을 지원하고, 신기술 체험관 운영 및 기술사업화 연계 지원을 통해 지역 유망 융합기술 기업을 발굴 육성하는 기능을 수행하게 됩니다.

규모는 연구1동 : 지하 1층/지상 4층, 연구2동 : 지상 2층 규모입니다.

비 전 : 대경권 주요산업과 연계한 IT융합 핵심기술 개발 및 확산을 통한 성장지향 대경권 R&D 메카

사업목표 : R&D융합지원시설을 건립·운영함으로서 대구 및 경북 지역의 주력산업과 IT와의 융합을 통해 지역경제의 발전 도모

공사기간 : 2009.12. ∼ 2011.10.(1년 11개월)

총사업비 : 326억원  - 공사비: 164억원(국비), 부지비: 137억원(대구시), 시설구축비 : 25억원(ETRI)

조감도

일자

추진 내용

‘05. 3월

구) 정보통신부에서 ’지역특화 IT클러스터

구축계획에 대해 대통령 연두업무 보고를 하였으며,

‘06. 1월

지역특화 IT클러스터‘지원 계획(안)을 확정

임베디드S/W를 대구지역특화 IT분야로 선정

‘06. 3월

 구) 정보통신부에서 ‘대구 임베디드S/W 클러스터 구축계획(안)’ 확정

‘06. 4월

산업기술연구회 제87회 이사회 의결을 통해

‘ETRI 임베디드SW기술지원센터’설립

‘06. 9월

대명동 계명대학교 DIP 건물에

‘대구임베디드SW기술지원센터’개소

‘08. 3월

‘대구임베디드SW연구센터’로 명칭 변경

지역산업과 연계한 “지능형자동차 임베디드SW 연구”등 R&D기능 강화

‘08.12월

'ETRI 대구 임베디드SW연구센터 신축' 예산 198억원 확정

‘09. 1월

‘대경권연구센터’로 명칭을 변경. 지원권역을 대구시, 경상북도로 확대   지역전략산업과 연계한 IT융합연구기능 강화

‘09. 5월

대경권연구센터 설계용역(용역기간: 160일 동우건축)

‘09.10월

대경권연구센터 설계용역완료

‘09.12월

대경권연구센터 신축관련 업체선정

대경권연구센터 시공사/ 감리사 선정

대일종합건설(주)등 3개 업체 / (주)행림 종합건축사무소

전기공사 / 소방공사/ 통신공사/ 폐기물 처리용역[대구지역 제한]

(주)서호전력/ (주)영진설비/ 유토피아정보기술(주)/(주)세명산업개발

‘10. 3월

대경권연구센터 기공식  2010.3.18(목) 14:00

‘11.10월

ETRI 대경권연구센터 신축건물이 완공

지역 산·학·연·관 R&D 네트워크 허브로, IT기술과 지역 주력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지역 IT R&D 융합 메카’로 자리 메김 할 것 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