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문>

희망의 신묘년(辛卯年) 새해가 열렸습니다.
한의계를 포함한 여러분들의 가정과 직장에 행복이 넘치는 건강한 한해가 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어느 한해 다사다난하지 않았던 해가 없었지만, 특히나 지난해에는 안팎에서 너무나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밖으로는 아이티 지진 등 지구촌이 각종 자연재해로 고통을 받았고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환율 전쟁으로 마음이 불편했습니다.
안으로는 'G20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와 '2010 광저우 아시안게임 선전' 등 좋은 일들도 있었지만, 천암함 사건이나 북한의 3대 세습에 이은 연평도 포격사건 등 우리의 안보를 위협하는 북한의 공격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또한 중국은 유네스코에 한의학의 대표 치료 수단인 침구를 '중의 침구'라는 이름으로 세계무형문화유산에 등재시키며 중국의 전통의학인 중의학을 세계전통의학 표준으로 내세우려는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이런 안팎의 불안정한 환경이지만 2011년은 한의학에게 새로운 기회의 시기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고령화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전통의학이 새롭게 조명을 받고 있으며 정부 또한 한의학 기반의 천연물 신약 개발에 새로운 청사진을 내놓았기 때문입니다.
한의계의 참여가 아직은 부족하지만 이런 부분은 우리가 힘을 모아 극복하고, 한의학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야 합니다.
한의학은 지난 2009년 동의보감의 세계기록유산 등재에서 보듯 국제경쟁력을 가진 우리 고유의 전통 자산입니다.
한의학은 세계전통의학분야에서 'Catch up'이 아니 'First mover'가 될 충분한 경쟁력과 잠재력을 갖춘 우리나라 고유의 의학입니다.
국내 제약 연구개발 시장이 열악하지만 선진국도 초기 진입하고 있는 천연물 신약 만큼은 경쟁력이 충분합니다.

우리 한국한의학연구원은 21세기 융합기술의 시대를 맞아 한의학과 IT, BT, NT 등 다양한 기술과 결합을 통해 효율적이고 효과가 강화된 약제와 진단에서 처방에 이르는 한의학 치료기술을 발전시켜 국민 보건에 기여하고 국가 산업에도 기여할 수 있는 연구기관으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지난해 착공하고 오는 2012년 완공 예정인 '한의기술표준센터'의 철저한 준비를 통해 국내 한의기술표준체계를 확립하고 한방의 산업화, 세계화에 기여하는 기관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올 한해도 모두 건강하시고 저희 연구원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희망찬 한해 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1년 1월 1일 한국한의학연구원장 김기옥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