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과학이야기
최신 과학기술 동향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Recent Comment

Archive

2012. 1. 2. 11:00 대덕밸리과학소식/ETRI

<김흥남 ETRI 원장 신년사>

사랑하는 ETRI 가족 여러분!

다사다난했던 신묘년(辛卯年) 한해가 지나가고 희망찬 임진년(壬辰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임진년 새아침을 맞이하여 직원 여러분 모두에게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시길 기원 드리며, 올해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을 꼭 이루시길 바랍니다.

지난 한 해를 돌이켜 보면 연구원 대내외 연구환경에 대한 변화의 요구가 그 어느 때보다도 거셌던 어려운 시기였음에도 불구하고 직원 여러분들께서 결집된 힘을 보여주시고 열심히 노력해주신 덕분에 우리 ETRI가 'IT 국가대표팀'으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한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지난해 우리 ETRI는 '4세대 이동통신시스템 LTE- Advanced 기술'을 개발하여 세계 최초로 시범 서비스 시연에 성공함으로써 IT강국 Korea의 위상을 전 세계에 각인시키는 훌륭한 연구성과를 창출하였습니다.

또한, 전통산업인 조선분야에 첨단 IT기술이 접목된 융합기술인 'SAN기술'을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세계 최대 선주회사인 AP Moller사(社) 등에서 수주한 77척의 대형선박에 탑재하는 성과도 올렸습니다.

특히, 세계 최고수준의 '휴대형 한 영 자동통역기술' 개발에 성공하여 현재 제주도에서 시범 서비스를 실시 중에 있으며, 앞으로 본격적인 서비스가 시행되면, 자동통역 S/W분야의 글로벌 주도권 경쟁에서 한발 앞서 나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시대를 맞이하여 언어의 한계를 극복하고, 소통의 장애없이 언제 어디서나 세계인과 소통할 수 있는 기술개발이야말로 S/W기술의 백미라고 생각합니다.

ETRI가 개발한 한 영 자동통역 기술은 많은 사람들에게 언어장벽 해소라는 큰 혜택을 주는 인간중심 IT기술 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 나아가 한 중, 한 일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언어가 세계 모든 언어와 소통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연구에 매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국내 최초 통신해양 기상위성인 천리안 위성의'통신중계기 및 위성관제시스템'기술과'투명도 조절 AMOLED 디스플레이 기술','패킷-광 통합 스위치 기술'등을 개발하는 성과도 올렸습니다.


경영성과 측면에서는 강소형 연구조직 개편과 연계해 신규 배정된 묶음예산과 정부출연금, ETRI 연구개발지원사업 등을 합친 예산이 약 2,400억원으로 연구원 수권예산의 40%수준까지 확보하여 안정적인 연구환경의 기반을 마련하는 큰 성과가 있었습니다.

또한, 전략적 IP경영으로 핵심 표준특허 47건을 신규로 확보하여 현재 251건의 표준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MPEG-AVC 등 총 8개의 국제표준 특허풀에 가입하여 로열티 수입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아울러, 지난 2년 동안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에서 '미흡' 판정을 받았으나 2011년에는 '우수' 기관으로 분류되어 41개 공공기관 중 7위의 높은 순위를 차지하였으며, 산업기술연구회 소관 정부출연연구기관 중에는 1위를 차지하는 등의 경영성과도 올렸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작년 한해의 성과는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직원 여러분들이 연구현장에서 땀 흘린 값진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직원 여러분 모두에게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 더 열심히 맡은바 업무를 충실히 수행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사랑하는 ETRI 가족 여러분!

최근에 출연(연) 지배구조 개편이라는 급격한 외부 환경변화가 있었습니다. 이런 변화의 시기에 우리 ETRI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고객의 신뢰를 받기 위해서는 과거에 이룩한 성과 못지않은 세계 최고의 R&D성과 창출을 통해 우리의 미래 존재가치를 보여 주어야만 이러한 변화의 시기를 슬기롭게 헤쳐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올해는 제가 ETRI 원장으로 취임한지 3년째를 맞이하는 해입니다. 그동안 제가 직원 여러분에게 약속한 'Mega Project 추진', '기술사업화 신 Eco-System 구축', '꿈의 일터 구현' 등  세 가지 중점과제에 대해 여러 번 강조하여 말씀드렸으며, 그동안 많은 성과도 있었습니다.

임기 3년을 맞이하여 그동안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더 좋은 결과로 마무리하기위해 중요사항에 대해 다시 한 번 강조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국가의 성장을 이끌 우수한 대표 연구성과 창출을 위한 "Mega Project"의 추가적인 성과를 내도록 더욱 더 매진하겠습니다.

범부처 제4세대 IT혁신 프로그램 사업인 Giga Korea사업의 성립과 미래지능형 자동차 기술개발 등 추가적인 대형 융·복합 과제를 발굴하는데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이전한 기술에 대한 사업화 성공률을 제고하기 위한 "기술사업화 신 Eco-System" 제도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상용화 현장지원제도의 내실화와 기술이전 검증제도의 개선을 통해 상용화 성공률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예비창업 지원 제도'를 활성화하여 우리가 개발한 기술을 우리 연구원들이 직접 꽃을 피워 성공 벤처로 안착할 수 있는 기술사업화 선순환 체계 확립에 모든 노력을 기울일 예정입니다.

셋째, 모든 직원이 함께하는 참여와 소통의 조직문화를 가진 "꿈의 일터" ETRI 구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혁신적인 성과창출을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측면에서의 창의적 연구환경 조성과 소통채널 다각화를 통해 연구현장에서도 느낄 수 있는 참여와 소통 문화 정착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사랑하는 ETRI 가족 여러분!

제가 취임초에 약속한 3가지 이외에도 임진년 새해에는 대표 연구성과 창출과 ETRI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몇 가지 사항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미래 국가 성장 동력을 이끌 '대표적인 R&D 성과'가 창출 될 수 있도록 우리 모두 혼신의 노력을 다해야겠습니다.

올해에도 스마트 TV기술 등 여러 연구분야에서 세계적인 연구성과를 창출하여 정부출연기관으로서 소명을 다하고 국민의 신뢰를 받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둘째, 우리 ETRI인이 모두 마음속에 새기고 갖추어야 할 핵심가치로서 ETRI-manship의 내재화를 통한 ETRI 인재상 정립에 더욱 더 노력하겠습니다. 

전 직원이 도전과 열정의 '혼(魂)', 창의와 혁신의 '창(創)', 소통과 배려의 '통(通)'을 지닌 Future Creator로서 한마음을 이루는 참여와 소통의 조직문화가 구축되도록 다 같이 노력합시다.

셋째, 연구부서에 실질적 도움을 주고 밀착행정지원 기능을 강화하는 사업지원 체계가 확립 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연구부서에 대한 행정업무 밀착지원과 출연처 전담대응체계 구축을 통해 우리 연구원들이 연구업무에만 전념할 수 있는 연구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넷째, 올해도 국가현안 해결 및 기술의 경제·산업적 파급효과가 큰 임무수행 중심 강소형 연구분야를 추가로 발굴하여 안정적 재원을 확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 동안 타 출연연구기관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정부출연금 비중으로 연구환경이 불안정하였지만 강소형 연구조직과 연계한 묶음예산의 확대로 인해 자율적 연구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노사가 ETRI발전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적극적으로 대화함으로써 상생의 노사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노사가 신뢰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연구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사랑하는 ETRI 가족 여러분!

대한민국이 세계 9번째로 무역 1조달러 시대를 달성하는데, ETRI가 많이 기여했다는 사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감할 것입니다. 대한민국이 향후 무역 2조달러 달성에도 ETRI가 미래성장 엔진 발굴을 통하여 주역이 될 수 있도록 다 같이 노력합시다.  

ETRI가 지난 35년 동안 대한민국을 IT강국으로 이끈 IT국가대표팀으로서 역할을 다해 온 것처럼 새로운 ETRI 35년을 향해 임진년 올 한해 힘찬 발걸음을 내딛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만복이 함께 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순조롭게 이루어지시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2. 1. 2.
원장  김 흥 남

posted by 글쓴이 과학이야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