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과학이야기
최신 과학기술 동향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Recent Comment

Archive

<이재구 연구개발특구지원본부 이사장 신년사>

존경하는 연구개발특구 구성원 여러분,

웬지 가슴 설레고 좋은 일들이 가득 할 것만 같은  임진년(壬辰年) 흑룡의 해가 밝았습니다.
 
먼저, 올 한해는 비와 바람의 조화를 부리는 상상의 동물인 용(龍)의 조화로운 기운이 여러분 모두와 함께하는 행복한 한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한해는 제2차 특구육성종합계획 추진과 대구·광주 특구가 추가로 지정된 원년이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본계획이 확정됨으로써 연구개발특구가 지역을 넘어 전국을 무대로 새로운 국가혁신 체계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힘을 모았던 한해였습니다.

이는 산학연 등 특구구성원 여러분과 각 지자체의 협력과 협조로 가능했던 것으로 생각하며,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신년에도 적지 않은 어려움이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재정위기 및 금융 불안으로 세계경제의 위축이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적으로도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많은  환경의 변화가 연중 계속될 것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여건변화 속에서도 위기를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야 할 때입니다.

우리나라는 과학벨트의 출범과 함께 기초-응용?개발-융합의 초광역형 클러스터시대를 맞이하고 있으며 연구개발특구는 창의적 활동과 활력을 통해 국가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해나가기 위해 준비하고 노력하는 막중한 사명감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뒷받침할 지원기관으로서 연구개발특구지원본부는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으로 재출발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금년에는 기초와 응용간의 연계와 산학연관의 혁신활동을 통한 기술사업화 및 혁신클러스터 정책의 성공을 위해서 다음 과제에 역점을 두고 업무를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3개 특구간 유기적인 연계를 통하여 삼각벨트 발전체계를 공고히 해 나갈 것입니다.

대덕의 핵심역량에 기반을 둔 융복합 기술을 중심으로 한 허브(Hub) 기능을 강화하고 광주?대구 특구와 연계 발전시키는 Hub-Spoke형 사업의 추진을 통해
특구 R&D 성과 파급효과 극대화를 유도해 나갈 것입니다.

이와 함께 과학벨트조성사업이 추진되는 첫해로써 기초과학과 출연연을 중심으로 한 응용?개발 R&D간 연계 등 연구개발특구와의 연계 협력을 통해 상호 발전을 유도하기 위한 방안 모색에 힘쓸 것입니다.

둘째, 기술-창업-투자-성장?육성이 선순환되는 벤처생태계가 보다 강화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우선, 상반기 중으로 1,250억원 규모의 특구전용펀드를 성공적으로 조성하고 운영되도록 하여 기술금융환경이 대폭 개선되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그동안 구축한 하드웨어 활용의 극대화를 꾀하고자 합니다.
테크비즈센터(TBC)내에 기술사업화 지원기능을 더욱 집적해 나가고, 2월 개관을 앞둔 연구생산집적시설을 활용하여 시제품 제작에서 시험?인증까지 통합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시너지효과를 창출해 나갈 것입니다.

셋째, 기술사업화 프로그램의 개선과 사업효율성 제고에 힘쓸 것입니다.

특구육성사업간 유사?중복사업의 통폐합 등 사업구조를 개편하되, 기술사업화 단절구간을 최소화하고 가치 창출력 제고를 위해 현재의 지원프로그램을 대폭 개선하여 S/W와 H/W 그리고 자금이 연계되는 패키지형 일괄 지원시스템을 확고히 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이 단계적으로 정착될 경우 새롭게 시작되는 아이디어 창업지원사업 등 특구가 명실공히 창업과 기술사업화의 전초기지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확신합니다.

넷째, 해외 교류협력의 후속 연계사업을 전략적으로 추진할 것입니다.

한국형 STP의 모델 전수사업을 ODA사업과 연계하여 실질적인 후속사업이 도출될 수 있도록 강화 확대시켜, 글로벌 교류협력 사업도 성과가 가시화되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금년 9월 개최될 예정인 국제클러스터컨퍼런스(ICIC)의 내실화를 도모하여 세계 혁신클러스터間 네트워크 장으로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기관운영차원에서 조직역량과 전문성 제고에 힘쓸 것입니다.

하반기에는 우리본부가 진흥재단으로의 명칭변경과 더불어 각 특구의 기술사업화센터도 각 지역의 특구본부로 위상이 강화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본부 직원의 역량과 전문성 제고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역량 제고와 전문화를 위한 교육체계를 강화하여, 기술사업화 마인드가 전직원에게 체화되는데 역점을 두고 실행코자 합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우리가 기술사업화 전문기관으로 거듭나고  'Facilitator와 Value Creator'로써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한 기반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이러한 대외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우리의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서 올 한해도 변화를 통한 혁신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늘 변화를 경험하고 적응해 살아가는 것 같은데 또 다시 변화에 뒤쳐져 있다는 느낌을 갖게 되어, 언제나 변화를 통한 혁신을 요구받습니다.

마지막으로 구동합심(求同合心)의 자세를 강조하고자 합니다.
같은 목표를 향해 마음을 합친다는 뜻으로, 변화와 개혁을 통해 조직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새로운 환경을 성장의 기회로 만들 수 있도록 역동적인 특구로 발전시켜 나가야 함을 내포하는 말입니다.

언제나 상호간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서로 이해하고 조직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다같이 노력하자는 의미로 해석이 될 수 있습니다.

이에 저는 이해와 소통, 신뢰를 바탕으로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고 변화와 혁신을 통해 혁신클러스터의 성공을 선도하기 위해 솔선수범하는 연구개발특구지원본부로 만들어 갈 것입니다.

새로운 CI와 기관명칭 변경 등으로 새로운 모습으로 재출범하는 올 해, 여러분들이 꾸는 꿈이 우리본부의 현실이 되도록 비전을 공유하고
꿈을 모으고 나누는데 동참하시기 바랍니다.

임진년(壬辰年),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여러분과 가정에 늘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기를 다시 한번 더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2년 1월 2일
연구개발특구지원본부  이사장  이재구

posted by 글쓴이 과학이야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재구 2012.01.24 22:00  Addr Edit/Del Reply

    이재구와 함께 블로그에 들려주시면 감사,,이름이 동명이네요...ㅎ